
이번주와 저번주는 눈과 한파가 겹쳐지면서 도로가 많이 미끄러웠습니다. 눈길이야 사전에 단단히 준비하면 된다지만 갑작스럽게 마주치는 '보이지 않는 빙판길'은 대처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도로 위의 암살자라고도 불리는 '블랙아이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로 위의 암살자, 블랙아이스

'블랙 아이스'는 아스팔트 위 눈과 습기에 매연, 먼지가 섞여 검게 얼어붙은 얼음막으로 육안식별이 어렵기 때문에 눈길보다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연구조사에 따르면 블랙 아이스 도로의 제동거리가 일반 노면의 14배, 눈길의 약 6배나 된다고 하니 겨울철 연쇄 추돌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해도 이상하지 않겠습니다. 블랙아이스는 표면 온도가 낮고 습도가 높은 곳에서 주로 생기는데,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철 출근길에 터널, 고가도, 그늘진 곳 인근에서 운전하시게 된다면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블랙 아이스 사고 예방법
서행 운전 및 급조작하지 않기

블랙 아이스에선 제동 거리가 최대 14배 길어질 수 있기에 규정속도보다 20~50% 감속하고 평소 2배 이상의 안전거리를 확보해 미끄러짐 사고를 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갑작스러운 조작으로 차가 미끄러지거나 스핀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의 '4급 운전'은 자제해 주시길 바랍니다.
타이어 관리
타이어 공기압

온도가 낮아지면서 타이어 공기압도 함께 낮아지기에 TPMS 경고등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겨울철엔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에 10% 정도 더 채워주면 적정 공기압 유지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윈터 타이어

윈터 타이어는 기온이 떨어질수록 유연해지는 고무 원료를 사용해 일반 타이어의 2배가량 높은 제동력을 자랑합니다.
스노우 체인

윈터 타이어 구매가 부담스럽다면, 스노우 체인류도 생각해보는 게 좋습니다. 시중에 사술형, 스프레이형은 물론, 간편하게 붙이는 패치형 체인까지 판매되고 있다 하니 본인 성향에 맞춰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미끄러짐 대처법
핸들은 꽉! 브레이크는 통통!
차의 미끄러짐이 느껴지기 시작한다면 핸들을 꽉 잡아 통제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본능적으로 한 번에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여러 번 끓어 밟는 '펌핑 브레이크'를 해줘야 통제력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핸들을 미끄러지는 쪽으로 살짝

통제력을 잃고 미끄러지기 시작한다면 '진행방향'쪽으로 핸들을 살짝만 돌려주고 펌핑 브레이크를 밟습니다. 여기서 '진행방향'이란 '차량이 미끄러져 나아가고 있는 방향'으로서 차량의 회전 방향과는 다릅니다. 이렇게 해야만 차량이 돌지 않고 통제력을 회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 사례처럼 블랙 아이스 위에서의 사고는 다중 추돌 사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였다면 가능한 현장에서 최대한 멀리 벗어나 안전지대로 향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부쩍 미끄러운 도로와 추워진 날씨 연비 해결방법도 같이 알면 좋을 거라 생각됩니다.
